카테고리 없음

아기 카시트, 신생아 카시트: 컨버터블 카시트, 앞보기, 뒤보기, 안전인증, 카시트 안전하게 태우기

세젤강하니맘 2024. 10. 14. 17:30

만 4세까지 사용하는 컨버터블 카시트 💺

지난번 바구니 카시트 관련 글(클릭)에 이어 오늘도 카시트 관련 글이에요. 이번 글에서는 유아용 카시트 선택시 살펴봐야할 안전기준과 카시트 안전하게 타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유아용 카시트는 대개 앞보기와 뒤보기로 변형이 가능한 컨버터블 카시트예요.

  • 뒤보기란? 말그대로 아기가 차량 후방을 보도록 카시트를 설치하는 것을 말해요. 뒤보기를 해야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기들의 머리와 목을 더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대요. 미국 소아과 학회의 지침에 따르면 적어도 두돌까지 뒤보기를 해야한다고 해요. 이후에도 가능한한 오래 뒤보기할 것을 권한다고요.
  • 앞보기란? 아기가 차량 전방을 보도록 카시트를 설치하는 것을 말해요. 미국질병학회에서는 2-4세까지 뒤보기할 것을 권한다고 하니 앞보기는 가능한 한 오래 뒤보기를 한 이후에 적용해주세요.

바구니 카시트와 달리 유아용 카시트는 신생아 때부터 만 4세까지로 사용 기간이 매~우 긴 만큼 고민없이 새제품으로 구매했어요. 

컨버터블 카시트에 앉은 하니

 

유아용 카시트, 안전기준 통과 표시를 확인해요 🔍

저희가 선택한 제품은 싸이벡스 제로나 제트아이 아이사이즈 제품인데요. 최신 유럽안전기준인 i-size 통과는 물론 더 엄격한 조건에서 진행하는 독일 ADAC테스트를 1.9라는 좋은 성적으로 통과했어요. 
 

  • I-size: 유럽 최신 안전기준으로 우리나라의 KC인증과 비슷한 개념. 판매 기준에 부합하는 지 테스트
  • ADAC테스트: 유럽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테스트로 0점~5.5점 척도로 제품의 우수성을 표시 (점수가 낮을 수록 우수한 제품)

 
2024년 기준, 해당 모델은 시즌오프 제품인데요. 덕분에 출시가 대비 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어요. 신식 모델은 회전 등 간편한 부분이 없지 않았지만 최신 안전기준을 통과한 만큼 안전성에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았고, 디자인이나 색상도 마음에 들어 기분좋게구매했어요.
 
 

내 맘에 드는 모델의 ADAC 점수가 궁금하다면? 💯

모델별 ADAC 테스트 점수는 ADAC 사이트-카시트 페이지(링크)에 가면 확인할 수 있어요.  독일어는 잘 모르니까…되도록 크롬으로 접속해서 번역 기능을 활용해줍니다 ^,^
 
예시로 싸이베스 제로나 아이제트 아이사이즈 모델을 검색해보면 안전성, 사용용이성, 인체공학성에서 ‘좋음’등급을, 유해물질에서 ‘매우좋음’등급을 받은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싸이벡스 제로나 제트아이모델 adac테스트 결과

 

카시트 안전하게 타는 법 ✅

1. 올바른 설치, 올바른 착용법

카시트는 올바르게 설치하고, 올바르게 착용하는 게 중요해요. 저희는 설치는 열심히 했는데, 착용을 쉽게 생각하다가 첫 착용 떄 아기를 10분 가까이 울렸어요. ^_ㅠ 귀찮더라도 설명서나 믿을 수 있는 영상을 보고 설치 및 착용하시기를 바라요!
 
제로나 제트아이 아이사이즈 착용 관련해서는 아래 콘텐츠가 도움이 많이 됐어요!
https://youtu.be/Jsa5NxOywRQ?si=UekP0KxJD97E3mU7

2. 1~2시간에 한번은 쉬어줘요

아기들은 스스로 목을 가눌수 없기 때문에 오래 앉아있게 되면 목이나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또 카시트에서는 완전히 누울수 없기 때문에 질식의 위험이 있기도 하고요. 아기를 항상 모니터링하고, 1-2시간에 한번은 차에서 내려 아기가 쉴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와 어딘가를 갈 때는 여~유있게 출발하고 쉬어가는 시간도 여행의 일부라고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하니는 잠깐 카시트에서 내려 쉬는 동안 홀린듯 나무를 보기도 하고, 새소리에 반응하기도 하더라고요.🌿

카시트에서 내려 나무를 보고 새소리를 듣는 하니
 

3 카시트에 앉는 습관을 들여요.

웬만한 아이들은 카시트에 앉는 걸 싫어한다고 하더라고요. 아마도 불편하고 답답하겠죠? 하니도 마찬가진데요. 신기하게도 정차하거나 서행하면 울고, 일정 속도 이상 주행하면 조용히 있어요. 차가 밀릴때면 카시트에 앉아있는 시간도 길어지는 데 울기까지 해서 이중으로 곤욕인데요. 달래주기는 하지만 거의 차가 서있다 싶을 정도로 서행할 때가 아니면 카시트에 내려주지 않고 있어요. 
 

뒷좌석 공간도 고려하세요 ↔️

구입시 뒷좌석 공간도 고려하세요. 저희는 나름 중형 suv를 타고 있는데, 생각보다 공간이 많이 남지 않았어요. 운전석 세팅을 기존보다 앞으로 조정해서 설치해야 했습니다. 남편 키가 180 정도로 큰 편이라 기존 세팅이 조금 뒤쪽으로 설정돼 있기는 할 거예요. 차가 크지 않거나 키가 크신 분들은 구매 전 카시트 가동범위와 뒷좌석 공간을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